원소가 공손찬에게 기주를 같이 치자고 하고 혼자 기주를 점령. 한복은 후에 자결한다.

공손찬은 화가나 원소군과 결돌, 원소군의 안량, 문추가 대활약. 원래 원소군에 있던 조자룡이 공손찬군으로 온다. 유비, 관우, 장비와 처음 조우함.

동탁은 원소와 공손찬을 화해시킨다.

형주의 유표와 강동의 손견은 원수지간 ( 손견이 옥쇄갖고 강동갈때 유표가 막음)

손견은 유표군과 싸우다 화살, 돌맞고 사망한다. 이따 유표군의 책사는 괴량, 장수는 여공.

 

여포를 정원에게서 동탁으로 데리고 온 사람도 이숙이고 훗날 여포에게 동탁 살해하라고 부추기고 동탁을 황제자리 이양한다고 여포에게 데리고 가서 살해하게 한 사람도 이숙이다. 훗날 여포가 이각의 난때 패배한 이숙을 참수한다.

이유는 동탁 참모로 동탁 살해시 같이 죽었다.

동탁 휘하의 장수 이각, 곽사, 장제, 번로의 반란.

여포가 맞서 싸우다 결국 패배, 원술에게 의탁하러감.

왕윤은 도주 포기하고 이각, 곽사에게 대항, 죽음을 맞이한다.

서량태수 마등(아들 마초)과 병주자사 한수가 이각, 곽사치러 장안으로 옴. 마초가 이각, 곽사의 장수 두명 죽이자 대항 안하고 장안만 사수, 결국 마등, 한수는 철군함.

황건적 다시 일어남. 주준은 이각에게 조조 추천. 조조는 황건적 평정하고 연주 차지한다.

조조는 연주에서 인재를 모집하고 이때 순욱, 순유합류. 순욱은 정욱 천거, 정욱 합류. 정욱은 곽가 천거, 곽가 합류. 이어 유엽, 만촌, 여건, 모개 합류.

장수 우금 합류. 하후돈은 전위 추천, 전위합류.

조조는 난을 피해 서주 낭야에서 숨어살던 아버지 조숭을 연주로 모셔오게 함. 서주자사 도겸은 조숭을 극진히 대접. 장개에게 호송부탁. 장개는 주숭무리 죽이고 도주함.

조조는 도겸을 치기위해 3만 군사로 서주진군. 도겸은 미축에게 북위태수 공융한테가서 도움청함. 공융은 이때 황건적 잔당들과 싸움. 불리해졌지만 태사자가 공융도움.

공융은 태사자를 유비에게 보내 도움 청함.  공융, 유비, 미축만나 도겸 돕기로함.

유비는 공손찬에게 군사 2000과 조자룡 빌려 총 5000 이끌고 서주로 향함. 청주의 전해도 도겸 도우러 옴.

유비는 조조에게 화평 편지쓰고 이각 곽사부터 쳐야한다는 편지 전달. 이때 여포는 연주 차지함. 여포는 원소에게 의지했다가 장막에게 의지하고 있었고 장막은 여포를 연주로 보낸것이었다. 이때 장막밑에 있었던 진궁은 여포 보좌 시작.

조조는 군사를 돌려 연주로 향함. 도겸은 유비에게 서주 넘겨주겠다고 했으나 유비는 계속 거절한다. 결국 소패성을 주고 서주 지켜달라고 한다. 유비, 관우, 장비는 소패성을 차지한다.

조조군은 연주의 여포군과 싸움. 여포 공격으로 조조 패해 달아남. 전위가 조조 보호

도겸은 병으로 죽으며 유비에게 서주 넘겨주고 그의 모사 미축, 손건도 유비에게 줌.

조조는 황건 잔당들  토벌하다 명장 허저를 받아들이고 계속 연주 탈환. 여포는 서주의 유비에게로 감. 장비가 노려보고 여포는 유비가 소패로 보낸다.

이각, 곽사는 곽사 아내로 인해 서로 싸우다 이틈에 헌제는 장안을 탈출한다. 낙양으로 피신하며 이각, 곽사는 황제를 쫓는다. 이것이 이각, 곽사의 난이다.

헌제는 결국 조조를 불러들인다. 조조는 낙양에서 허도로 천도한다. 양봉 한섬밑에 있던 장수 서황을 조조가 끌어들인다. 조조는 순욱의 간계로 유비에게 여포를 치라 했으나 유비는 여포에게 오히려 조조의 명령 편지를 보여준다. 조조는 다시 순욱의 간계대로 유비에게 원술을 치라하고 서주성에 남아있던 장비는 술이 취해 여포를 사위로 둔 조표에게 억지로 술을 먹이려다 곤장 50대를 친다. 조표는 여포에게 장비를 치라고 하고 여포는 서주성을 함락한다.

장비는 유비의 식솔들을 버려둔채 유비에게고 도망간다

여포는 원술과 유비를 치려했으나 유비는 피신. 여포는 유비를 소패성으로 부름. 유비의 식솔 감부인 미부인을 돌려준다. 유비는 소패차지. 주인이 뒤바뀐다.

손책은 원술밑에서 원술의 명으로 여러군데를 정벌한다. 옥쇄를 원술에게 맡기고 군사를 내주게 하여 강동행. 정보, 황개, 한당, 주치, 여법이 따른다. 여기에 주유합류. 손책이 주유보다 두살 위였다. 주유는 손책을 형님으로 모셨다.

주유는 참모진으로 장소, 장굉을 추천한다.

손책은 유요 정벌계획을 세우고 이때 유요밑에는 태사자가 있었다. 손책은 장흠 주태를 포섭한다. 유요군의 태사자는 손책과 대결하고 태사자는 결국 손책에게 잡히고 귀순한다. 손책은 강동을 평정한다.

조조는 유비에게 원술을 치라고 명령하고 유비와 원술이 대치하는데 여포가 화살쏘기로 화해시킨다. 장비가 여포의 말들을 탈취하고 화가난 여포가 소패성을 공격한다. 유비일행은 밤에 달아나 조조군에게 의탁한다.

조조는 여포를 치려고 하였으나 장수가 난을 일으켜 여포에게는 큰 벼슬을 주고 장수를 정벌한다. 장수 정벌길에 조조 말이 밀밭을 밟았고 조조는 자신의 머리카락을 자른다.

장수는 항복하였고 조조는 장수의 숙부 장제의 아내 추씨를 데려와 범하고 같이 데리고 사는데 밤에 장수가 조조를 습격한다. 이를 전위가 막아내고 전위는 사망한다.

조조는 도망가고 조조의 아들 조양이 말을 바치고 대신 죽는다.

조조는 유비와 여포와 연합하고 원술을 찬다. 여기에 손책도 가세한다.

장수, 유표가 다시 조조에게 싸우러 온다. 조조는 허도로 가면서 여포에게 서주로, 유비에게 소패로 가라고 한다. 장수의 책사 가후는 원소가 허도로 온다는 소식듣고 허도로 향하는 조조를 친다.

조조는 허도로 오고 원소는 말을 돌려 공손찬을 치겠다고 하고 퇴각한다. 

곽가는 조조에게 원소를 이길 수 있는 조조의 장점 10가지를 설명하며 먼저 유비와 연합하여 여포를 친 후 추후 원소를 치라고 한다.

조조와 유비의 비밀 서한을 여포가 가로채고 소패성을 공격한다. 유비측 손건, 미축, 관우, 장비가 방어한다. 여포측 장수는 장요, 고순.

소패성 공략은 실패한다.

조조는 여포와 원술이 연합 (여포의 딸을 원술에게 시집보내는)의 낌새를 눈치채고 하후돈, 하후연, 여건, 이진에게 여포를 공격하라고 한다. 하후돈과 고순이 격돌하고 고순 진영에 있던 조성이 하후돈에게 활을 쏴서 왼쪽눈에 명중, 하후돈은 자기 눈알을 먹으며 조성을 창으로 찔러 죽인다.

다시 고순이 공격하여 하후돈은 패배하고 동생 하후연이 구출한다.

여포, 고순, 장요는 다시 유비를 공격한다.

 

설민석의 삼국지가 중요한 사실들을 써내려간것에 비해 이 본 삼국지는 삼국지의 모든 내용이다. 매우 복잡다단해서 기억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일단 삼국지의 기본 뼈대는 설민석 판으로 기억하고 자질구레한 여러 사실들은 이 본 삼국지를 참고로 하자. 결국 삼국지의교과서는 설민석판이고 본 삼국지는 참고서, 동아전과이다.^^

그당시 너무나 많은 전투들과 시도때도 없이 바뀌는 전략들 그리고 복잡다단한 스토리~ 역시 삼국지는 하나의 학문인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