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스님의 당신이 주인공입니다를 읽었다
월호스님은 조계종 소속 행불선원의 원장이시고 각종 불교매체에서 명강의로 유명하신 석학이시다

나도 스님의 강의를 자주 듣고 많이 알고 배우는데 이 책은 그러한 스님의 역작이다

보통 불교는 교종과 선종으로 종파가 나뉘어지고 선 즉 자기 참선을 중시하는 선불교의 중심은 조계종이라하고 불경과 기도위주의 교종은 태고종이라 하여 법안스님이 계신 안심정사같은 곳이다

보통 중생들은 기도 위주의 신앙생활이 더 수월하며 마음에 와닿지만 선 특히 간화선이라는 화두를 참구하는 한국의 참선은 매우 어렵다고 인식되어 실제 수행할때에는 제가 불자들은 많이 생략하는 상황같다

월호스님은 이러한 선종과 교종의 수행을 모두 합쳐 그릇이론을 내세우신다

그릇 비우기 ; 참회
그릇 채우기 ; 발원
그릇 넓히기 ; 기도
그릇 없애기 ; 참선
그릇 만들기 ; 행불

이 순서대로 행하는것을 주장하시고 특히 업장 소멸은 참회요, 기도는 독경이나 절 염불이며 이는 곧 나와 불보살님이 하나가 되는 일심수행, 간화선은 일심을 넘어선 무심수행이고 보시를 통한 행불로 마무리짓는 스님 고유의 불교수행 통합 이론을 주장하신다

나는 아직 간화선같은 참선은 범접치 못하지만 법안스님의 영향으로 요즈음 2주넘게 매일 새벽 지장경 독송기도를 하고 있다

월호스님은 기도의 요령중 ~하게 해주세요 라는 구걸형 기도보다는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도와주세요 하는 자기 중심형 기도가 좋다라고 하신다

또한 내 마음에 와닿은 내용은,  모두다 감사하라는 것

지금 몸이 아프면 이 상태로 인해 더욱 건강에 신경쓰고 안좋은 것들을 섭취하지 않겠으며 나보다 더 심한 병자들을 돕겠다는 생각과 이러한 것들을 깨닫게 해준 이 상황에 감사하라는것

나를 욕하고 괴롭히는 사람이나 상황들에게는 내게 복을 짓게 해주고 내 악업을 갖고가줘서 고맙다라고 생각하라는것

모두다 감사의 대상이다

나의 업장을 크게 감해서 죽음과 불구에서 건져주신 부처님 관세음보살님 지장보살님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참회하라는것

108배하며 나의 과거 악업과 탐진치를 내앞에 나를 바라보시고 계신 부처님 보살님을 상상하며 참회하면 업장이 소멸되고 마음이 편해진다는것~

그리고 간화선과 기도 사경 수행등의 구체적 방법을 일문일답식으로 서술하신 정말 많은 도움이 된,  두고두고 몇번을 봐야할 책이었다

월호스님 감사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