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반지의 제왕 1 ; 반지 원정대 (2022.7.20~9.5)

헬리보이 2022. 9. 25. 07:25

톨킨스의 반지의 제왕 시리즈를 7월 20일부터 읽기 시작하였다. 2022년은 초반 3개월동안 듄 시리즈 전 6권을 읽은후 프라모델 조립에 거의 올인했던 나날들이었는데 내 독서 열망 DNA가 다시 발동하기 시작하여 꺼내든 책은 20세기 SF소설의 원조격인 톨킨스의 반지의 제왕 시리즈였다.

이 반지의 제왕은 인간, 호빗, 요정, 난장이의 4대 종족들이 얽혀있는 스토리이며 당시에는 정말 획기적인 소설이었다. 해리포터의 작가도 이 반지의 제왕을 3번이상 읽고 해리포터를 썼다는 이야기도 있는 그야말고 SF의 원조격이라고 할 수 있는 소설이다.

BOOK 1

Chaper1. 오랫동안 기다린 편지

111세 호빗 빌보의 생일잔치에 144명이 참석하낟. 가운 땅의 서북부에 위치한 호빗마을 샤이어에서 오랫동안 사라졌다가 갑자기 돌아온 늙은 호빗 빌보와 그의 양자 33세 프로도 그리고 여러 친구들, 늙은 방랑의 마법사 간달프가 참석한다. 빌보는 오랫동안의 여행에서 얻은 반지(절대반지였다)를 프로도에게 맡기고 다시 여행을 떠난다.

Chapter2. 과거의 그림자

프로도는 50세가 된 어느날이었다.

먼 옛날 에레기온에서 마법의 반지들이 만들어지고 지상의 요정들에겐 세계의 반지. 돌집의 난쟁이 왕들에겐 일곱개의 반지, 죽을 운명을 타고난 인간들에겐 아홉개의 반지. 어둠의 권좌에 앉은 암흑의 군주에겐 절대반지가 있었다.

암흑군주 사우론은 암흑의 탑이 있는 모르도르의 옛 성체로 돌아갔고 사우론을 물리친 것은 요정의 왕 길갈라드와 서쪽나라 사람 엔렌딜이었다. 엔렌딜은 전사했고 그의 아들 이실두르가 사우론의 손가락을 자르고 반지를 빼았았다. 이실두르는 산속의 오르크들에게 기습당하여 사망하고 이때 반지를 잃어버렸다. 

난장이족의 스메아골과 데아골이 있었는데 데아골이 그 반지를 발견하였으나 스메아골은 데아골을 죽이고 반지를 끼었다. 반지를 낀 순간 그의 모습이 사라지고 아무도 그를 못알아봤다. 스메아골은 못된일을 벌이고 골룸이라는 소리를 내어서 그 이후로 골룸이라고 불리게 되고 동료무리들에게 쫓겨난후 깊은 산속에서 물고리를 잡으려 혼자 살았다. 이때 빌보가 그 반지를 발견하고 획득한다. 결국 반지가 주인을 선택한다는 이야기인듯 하지만 그 반지는 사우론이 만든 악의 반지이므로 빌보는 간달프의 말을 듣고 반지를 놔두고 여행을 다시 떠나고 프로도가 반지를 소유하게 되었다.

골룸은 빌보가 자기 이름을 말해버려서 빌보를 찾으러 돌아다니게 되고 암흑의 땅 모르도르에 머물게 된다. 그 변방에서 간달프에게 발견된다. 

대적은 절대 반지가 다시 발견되었다는 사실을 골룸을 통해서 알게되고 이 반지를 찾기 위해 암흑의 기사들인 대적의 하수인 9명의 모르굴을 샤이어등지로 파견한다.이 사실을 간달프가 프로도에게 알려준다.

숲 요정들이 골룸을 잡아 감금한 상태였고 간달프는 반지를 파괴하고 싶다면 불의 산 오로드루인 깊숙한 곳에 있는 운명의 틈을 찾아 그속에 반지를 던져버려라 라고 알려준다.

프로도는 반지 원정대를 꾸려 떠날 채비를 하고 엿듣던 샘도 동반하기로 한다.

Chapter3. 세동무

프로도와 샘, 피핀은 샤이어를 떠나 동쪽으로 떠난다. 검은 기사들이 쫓아왔지만 일행을 요정들을 만나 같이 동쪽으로 간다. 

Chapter4. 버섯 밭으로 가는 지름길

요정들은 떠나가고 세명은 버섯마을로 진입한다. 이곳에서 매곳과 메리를 만나고 매곳과는 헤어지고 메리도 동반한다.

Chapter5. 발각된 계획

샘, 피핀, 메리는 모두 프로도의 반지 원정 비밀을 알고 있었다. 모두 같이 가자고 결정한다.

Chapter6. 묵은 숲

샤이어를 벗어나 묵은 숲으로 진입한다. 피핀, 메리가 버드나무에 붙잡히지만 톰 봄바딜이 살려준다.

Chpater7. 톰 봄바딜의 집에서

요정 톰 봄바딜의 집에서 그의 부인 금발의 금딸기도 만난다.

Chapter8. 고분 구릉의 안개

일행은 톰 봄바딜과 헤어져 고분 구릉쪽으로 가지만 안개가 자욱하낟. 안개를 빠져나와 동부대로 쪽으로 가려고 한다. 안개를 헤치고 가다가 프로도는 일행을 놓친다. 고분 악령에게 모두 잡힌다. 프로도가 톰의 노래를 부르자 톰이 와서 모두 살려준다. 톰은 일행과 묵은 숲을 벗어나 동부대로까지 동행해주고 단검 무기도 지급해준다. 7km가량 더 가면 브리라는 마을이 나오고 달리는 조랑말 여관의 주인 머위네 보리아재를 찾아서 묵고 다음날 떠나라고 말한다.

Chapter9. 달리는 조랑말 여관에서

브리는 가운데 땅 서쪽지역이다. 브리마을의 달리는 조랑말 여관에 도착한다. 그곳 사람들과 이야기 한다. 성큼걸이가 조심하라고 귀띔하고 프로도는 재주를 넘다가 실수로 반지가 손가락에 끼워져 갑자기 사라진다. 사람들 놀라서 다 나간다. 성큼걸이(아라고른)는 반지의 비밀을 알까?

Chapter10. 성큼걸이

성큼걸이는 프로도 일행의 정체등을 알고 있으며 곧 어둠의 사자들이 쫓아올테니 자신을 대동하라고 한다. 자신이 길잡이가 되어주겠다고 한다.

여관주인 머위씨는 간달프가 주라고 했다고 편지를 프로도에게 건네준다. 간달프의 편지에는 성큼걸이 본명이 아라고른이고 자네를 도와줄것이다. 깊은골로 가서 만나자. 나가 못가면 엘론드가 충고해줄것이다 라고 씌여있다.

메리는 밖에서 어둠의 기사들이 마을로 들어온것을 목격했다고 한다. 아라고른과 호빗들 모두 한방에서 취침한다.

Chpater11. 어둠속의 검

일행은 브리를 떠나 바람마루를 향해 출발한다. 깊은골로 가는 중간에 검은 망또의 일행들이 공격한다. 프로도는 반지를 끼고 적을 공격하고 결국 부상당한다.

Chapter12. 여울로의 탈출

일행은 깊은골로 가는 브루이넨 근처에서 엘론드가 보낸 요정 글로르핀델을 만난다. 그의 백마를 부상당한 프로도가 타고 브루이넨 여울로 달린다. 9명의 흑리사들 쫓아오다 여울의 큰 파도에 휩쓸리고 프로도는 정신을 잃는다.

BOOK2

Chapter1. 많은 만남

9명의 흑기사는 반지의 악령들이고 암흑군주는 반지의 제왕이다.

프로도가 정신차리자 곁에 간달프가 있다. 여기는 깊은골의 영주 엘론드의 요새이다.

엘론드는 인간과 요정 모두로부터 존경받는 존재이고 요정이다.

엘론드의 딸 아르웬, 두오빠 엘라단과 엘론히르, 난쟁이 글로윈과 그의 아들 김리, 그리고 빌보도 모두 만난다.

Chapter2. 엘론드의 회의

에레스토르, 갈도르는 요정들이고 레골라스는 북부의 요정 왕인 스란두일의 아들이고 보로미르는 곤도르 영주 데네소르의 큰 아들이다. 아라고른은 이실두르의 후손이라고 자기를 밝힌다.

골룸은 요정들의 감옥에 갇혀있다가 오르크들이 습격할때 달아났다.

백색의 사루만은 마법사들중 가장 뛰어난 존재이고 간달프에게 절대반지를 손에 넣어 마법사가 세상을 지배하자고 제안했다. 사루만은 간달프에게 절대반지 위치를 묻고 그가 대답 안하자 오르상크의 철탑위에 간달프를 가둔다. (사루만의 배반)

사루만은 아이센가드에 늑대와 오르크들을 끌어모아 무력을 조성한다.

바람의 왕 라이히르(독수리)가 간달프를 탑에서구해주고 로한으로 데려다준다. 그는 여기서 말을 타고 프로도를 찾아 샤이어 쪽으로 간 것이었던 것이다.

"우리는 반지를 모르도르의 불의 산 분화구로 던져 넣어야 합니다."

Chapter3. 반지는 남쪽으로

엘론드는 반지 원정대를 선정한다. 사악한 아홉기사에 대적하기 위해 9명으로 선정하고 여기에는 프로도, 샘, 간달프, 요정 레골라스, 난쟁이 김리, 인간 아라고른과 보로미르 그리고 피핀, 메리였다.9명의 반지 원정대는 엘론드의 저택을 떠나 출발한다. 이들은 카라드라스 고산지애에 도착하지만 고개 넘는것은 포기한다.

Chapter4. 어둠속의 여행

모리아의 광산으로 가자고 간달프가 제안한다. 늑대들이 공격하고 간달프가 마법으로 막아낸다. 목적지는 곤도르였다. 레골라스는 화살로 늑대들을 막아냈다.

Chapter5. 크하잣둠의 다리

오르크, 트롤의 공격을 받다가 거대한 발로그가 나타난다. 간달프가 막아서고 발로그와 함께 다리가 끊어지며 밑으로 떨어진다. 나머지 일행들은 탈출하여 밖으로 나온다. 모리아의 문을 겨우 벗어난다.

Chapter6. 로슬로리엔

모리아의 거봉 켈레브딜, 파누이돌, 카라드라스를 바라보며 요정들의 숲 로슬로리엔으로 진입니다. 여기서 오졍무리들을 만난다. 일행은 로리엔의 나이스라는 삼각지에 들어오고 갈라드림 시로 진입한다.

Chapter7. 갈라드리엘의 거울

갈라드림시로 진입하여 로리엔의 영주인 켈레보른과 숲의 여주인 갈라드리엘을 만난다. 갈라드리엘의 거울은 미래를 보여주는데 갈라드리엘도 반지를 끼고 있다. 프로도가 절대반지를 주겠다고 하자 갈라드리엘은 웃으며 시험에 통과되었다고 말한다. 프로도가 나타나면 로슬로리엔의 기운은 쇠퇴한다. 그것은 운명이다.

Chapter8. 로리엔이여 안녕

켈레보른은 배를 준지해주고 갈라드리엘은 선물을 준비해준다. 이들은 배를 타고 출발한다.

Chapter9. 안두인대하

모리아에서부터 계속 골룸이 따라왔다. 일행은 사른 게비르로 오고 야간 항해를 한다. 라우로스 폭포까지 도착했다.

Chapter10. 깨어진 우정

보르미르가 프로도에게 반지를 달라고 했다. 프로도는 반지를 끼고 사라진다. 혼자 모르도르의 운명의 틈새로 가기로 한다.샘이 프로도를 발견하고 같이 간다. 그 둘은 일행을 떠나 모르도르로 향한다.

 

여기까지가 길고 긴 1권의 내용이다. 같이 동반된 지도를 펴놓고 읽으니까 이해가 더 빨리 되는것 같았다. 반지의 제왕은 올 초에 읽었던 듄 시리즈보다 좀더 쉽고 재미있었다. 번역도 훨씬 좋은것 같다.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계속된다.